현직 육아맘의 따뜻한 육아소통 블로그 -

Instagram q03._.09p

임신&육아정보

임산부 입덧의 원인과 시기 및 완화 방법. 입덧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짠뉴네 2021. 12. 9. 08:46
반응형

 

 

 

 

오늘은 임산부 입덧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 저도 임신기간동안 가장 힘들었던 입덧

그때 당시의 기억을 떠올려보면, 정말 하루하루가 너무 길고 힘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그래서 매일 입덧에 대해 찾아보고 공부하면서 얼른 입덧이 끝나기만을 기다렸었답니다.

 

지금도 입덧으로 힘들어하시는 많은 임산부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임산부 입덧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오늘도 아기를 위해 조금만 더 힘내보아요!

 

 

 

 

 

 

 

 

 

 

먼저 모든분들이 제일 궁금해하시는 입덧, 도대체 왜 하는걸까요?

 

- 아쉽게도 임신에 의한 입덧의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진게 없다고해요.

다만, 입덧의 원인에 대해 여러가지 의견들이 제기되고 있는데,

지금까지 제기된 대표적인 입덧의 원인으로는 심리적인 성향과 진화에 따른 적응, 호르몬 자극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대표적으로 호르몬 자극이 많이 알려져있는데,

태반에서 형성되는 사람 흉모 생식선 자극호르몬(hCG)과

여성호르몬(Estrogen)의 증가로 인한 반응의 가능성이 높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임신중 입덧은 언제부터 시작할까요?

 

- 통상적으로 알려진 입덧의 시기는 임신후 5-6주가 지났을 무렵 가장 많이 나타나며,

8-10주 쯤 최고조에 달해, 16-18주가 되면 서서히 사라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통상적으로 알려진 시기일 뿐, 임신기간동안 입덧이 아에 없는 분도 있으시구요,

사람의 체질과 개인차에 의해 시기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임신 5주차부터 시작된 입덧이 30주까지 진행되었으니 말이죠.

 

다만 많은분들이 임신 초기 5-6주에 입덧을 시작하는 이유는,

입덧에 영향을 준다고 추측되는 hCG 호르몬이 초기에 많이 증가하고 중기 이후 서서히 줄어들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입덧의 증상은?

 

- 입덧의 증상은 개인차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토덧/양치덧/먹덧/침덧 등이 있습니다.

토덧 : 가장 많은분들이 겪는 증상으로 헛구역질을 하거나 구토를 하는 증상입니다.

양치덧 : 양치덧은 특히 양치질을 할 때 칫솔질이나 치약냄새에 대한 자극으로 생기는 증상입니다.

먹덧 : 평소보다 식욕이 왕성해지고, 계속 먹을것을 찾게되며 싫어하던 음식이 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침덧 : 침의 양이 늘어나 침을 삼킬 때마다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다면 입덧을 완화 하는 방법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 입덧이 조금이나마 나아질 수 있는 완화방법에는,

음식을 한꺼번에 많이 먹기보다는, 조금씩 나누어 자주 섭취하고 중간중간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주기.

또 식사 후 바로 눕기 보다는 소화가 될 수 있도록 충분히 시간을 가지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입안을 개운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차가운 음료나 음식을 먹는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입덧이 너무 심하다면 병원을 통해 입덧약을 처방받아 약의 도움을 받으셔도 됩니다.

저도 너무 심한 입덧으로 30주까지 입덧약을 복용하였는데요,

제가 느낀 바로는 입덧약을 먹으면 유독 잠이와서 잠자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그시간동안 소화가 되어 자연스럽게 메스꺼움을 느끼는 시간이 줄어들고 구토 횟수 역시 줄어들었습니다.

입덧약은 하루에 4알을 최대로하고, 증상에 따라 1-2알로 조절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입덧약의 부작용이나 약으로 인해 아기에게 해를 끼치진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저 역시 그랬었구요..

병원에 가셔서 산모의 컨디션과 증상에 따라 충분한 상담 후, 복용법과 약에 대한 설명을 들으시고

안전하게 처방받아 복용하신다면, 큰 문제가 없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저 또한 5주부터 30주까지 입덧약을 복용했지만, 건강상에 전혀 문제가 없는 건강한 아기를 만났답니다^^

 

정말 입덧이 심해서 음식섭취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에는

병원에서 링거 처방을 받아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 받는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해두세요!

 

 

 

 

 

마지막으로 입덧에 좋은 음식을 알아볼까요?

 

- 대표적으로 임산부 사이에서 유명한 입덧캔디와 새콤달콤한 과일류가 있습니다.

저 역시도 입덧을 하는 기간동안 과일과 청량한 음료수를 많이 먹었었는데요,

입덧기간동안은 냄새에 정말 예민해지기때문에, 실제로 과일이나 음료수가 다른 음식보다 냄새가 적어 먹기가 편했습니다.

다만, 과일 및 음료수에는 당분이 많기 때문에 너무 많은 섭취는 피해주시는게 좋아요!

(과일과 음료수를 달고 살았던 저는 입덧으로 살이 빠지기보다, 임신전보다 20kg나 증가한 몸으로 출산을 했다는..^^)

 

또, 저는 임산부들 사이에서 유명하다는 입덧사탕도 효과를 보았는데요,

입이 텁텁하거나 입덧이 심해질때 레몬사탕을 한 두개씩 먹으며 새콤한 맛으로 잠시나마 입덧을 이겨냈어요!

 

 

그래서 과일중에서도 특히 토마토, 바나나를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알려진 토마토에는 충분한 수분과 영양소가 있고,

바나나 역시 충분한 식이섬유로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임산부에게 필수인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기형아 출산 예방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이에요!

 

다음으로 입덧기간중 많은 분들이 씨리얼이나 크래커를 찾으시는데,

이 역시 냄새가 거의 없으며 간편하게 먹기 좋아서 저도 많이 애용했던 음식이에요.

 

그리고 침덧에는 무설탕껌이나 새콤한 캔디류를 추천해드리구요,

마지막으로  레몬차나 매실차를 사이사이 마셔주시면 입덧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입덧의 원인과 시기, 입덧 증상과 입덧 완화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입덧을 겪고 계시는 많은분들에게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도 지독한 입덧을 오래 겪어본 1인으로써, 지금은 정말 힘들고 괴로우실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반드시 출산후에는 입덧이 사라지기 때문에!! 조금 더 긍적적인 마음으로 지내시면 좋겠어요!

힘든 임신기간을 겪은 만큼 아기를 만나는 순간이 더 뿌듯하고 행복하다는건 제가 보장합니다!!

그러니 임산부 여러분~ 오늘도 힘내시고 뱃속의 아기와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래요^^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하기와 좋아요 버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창도 언제든지 열려있으니, 궁금하신 점 남겨주시면 성의껏 답변 남겨드릴게요^^

다음번에 또 다른 정보로 찾아뵐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임산부사이에서 정말 핫한 입덧사탕을 아시나요?!

주변에 임산부가 있다면, 선물로도 정말 좋아요! 

https://link.coupang.com/a/bvmLdm

 

포지타노 레몬 사탕, 200g, 4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